본문
암환자 재발 방지, 피해야하는 음식
암 환자의 식이요법
암 환자에게는 식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발표한 암의 원인을 보면 유전적인 요인은 5~10%에 불과하고, 90~95%가 후천적인 원인으로 이 중에서는 먹거리가 30~3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또한 암 환자가 사망에 이르는 경우는 대부분 암의 전이 때문입니다. 암 환자들은 이를 걱정하며 전이, 재발을 막는 음식이나 건강식품을 찾아 먹습니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전이, 재발을 일으키는 식품들을 피하는 것입니다.
암 환자가 피해야 하는 음식
1. 기름에 절인 음식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이라도 가열, 가공을 하면 포화지방보다도 더 나쁜 트랜스지방 형태가 됩니다. 음식을 기름에 튀기면 끓이는 것보다 훨씬 고온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발암물질인 아크릴아마미이드나 AGE가 다량 생성됩니다.
2. 마가린, 쇼트닝
마가린의 주 성분은 트랜스지방입니다. 액체 상태의 식물성 기름을 상온에서도 고체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 수소를 첨가하는데, 이러한 가공 과정에서 트랜스지방이 생겨납니다. 쇼트닝도 마가린과 같은 공정으로 만들어져 트랜스지방 함량이 높습니다.
3. 소금에 절인 음식
소금에 절인 음식은 고혈압에 좋지 않고 암을 유발합니다. 특히 위암일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전통적인 김치, 젓갈, 된장, 고추장 등은 발효식품이기 때문에 유산균이 많고 채소류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지만 젓갈류는 동물성 단백질이고, 암을 유발하는 방부제와 MSG까지 들어 있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가공육
베이컨, 햄, 소시지, 육포, 캔에 담긴 가공육이 전부 포함됩니다. 현재까지는 이런 가공육 섭취가 많을수록 만성질환과 사망률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2015년도 WHO의 국제암연구기관(IARC)에서는 가공육을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하기도 했습니다. 가공과정에서 색을 선명하게 하기 위해 쓰이는 발색제, 방부제, 그리고 동물성 단백질 자체가 암을 유발하고 악화시킵니다.
5. 라면, 과자
라면은 스프도 문제지만 탄수화물을 기름에 튀긴 유탕면이라서 문제가 됩니다. 탄수화물을 기름에 튀기면 산화가 되므로 우리 몸에는 독이나 다름없습니다. 라면뿐만 아니라 과자나 팝콘 등도 해당되며, 이는 혈당치를 증가시키고 인슐린을 분비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유발합니다.
라면을 꼭 먹고 싶다면 아주 가끔씩만 먹고, 튀기지 않은 건면으로 대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혈당 관리가 필요한 경우 쌀가루나 밀가루로 만든 면 요리보다 두부면이나 곤약면 등의 건강한 면 요리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청량음료
청량음료는 향료와 색소가 첨가된 단순 당입니다. 과당은 간에서 바로 분해되고 축적되어 지방간을 생성하기 때문에 포도당보다 건강에 해롭습니다. 콜라에 들어가는 카라멜 색소는 유전자 변이로 암이나 기형아를 초래할 수 있으며, 사이다의 인산은 칼슘 배설을 촉진해 골다공증이나 충치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방부제로 첨가되는 벤조산나트륨은 비타민C와 결합하면 발암물질인 벤젠을 생성합니다.
7. 편리식품(즉석식품)
전자레인지에 1~2분만 돌리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즉석식품은 한번 완전히 요리한 후 냉동 보관한 것입니다. 우리 몸속에 들어가면 혈당을 빠르게 올리며, 더 맛있게 만들기 위한 당류, 향료, 색소, MSG 등의 각종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튀긴 음식은 트랜스지방과 아크릴아마이드, AGE 등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8. 통조림
통조림은 외부 재질이 강철이므로 녹슬지 말라고 방청 처리를 하는데, 이 물질이 바로 발암물질인 비스페놀A(BPA) 입니다. 또한 통조림이라도 장기간 보관하기 위해 아질산나트륨 등의 방부제가 첨가되므로 몸에 해롭습니다.
9. 설탕에 절인 과일류
설탕은 혈당을 증가시키고 암의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특히 과일을 설탕에 1:1로 절여 먹는 것은 바로 설탕을 먹는 것과 같습니다. 반드시 먹을 필요가 있다면 완전 발효 후 단 맛이 제거된 식초나 알코올 상태에서 섭취해야 합니다.
10. 냉동 간식류(아이스크림 등)
아이스크림은 단순 당이며 향료나 색소 등의 첨가물이 많이 들어갑니다. 또한 아이스크림의 성분인 물과 기름을 섞기 위해 유화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 속의 화학물질, 발암성분, 콜레스테롤 등과 같은 유해 성분을 녹여서 몸속 지방조직에 스며들도록 합니다.
11. 숯불구이류
고기를 구우면 벤조피렌이라는 1군 발암물질이 만들어지며, 숯불에서 올라오는 해로운 성분과 유해가스, 미세먼지 등도 발암물질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번개탄은 건축 폐자재를 재활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석쇠에 고기가 달라붙지 말라고 크롬으로 도금 처리를 하는데, 크롬 또한 유해 중금속에 속합니다.